우수기업 인터뷰│이용림 (주)농업회사법인 비엔케어 대표이사
우수기업 인터뷰│이용림 (주)농업회사법인 비엔케어 대표이사
  • 이천설봉신문
  • 승인 2023.03.2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한 국산 프로폴리스의 세계적 명품화로 국민건강 증진 위해 최선

㈜농업회사법인 비엔케어(대표이사 이용림)는 우수 가공시설 보유 및 자체 개발 기술 등의 경쟁력을 가진 국내 유일 천연프로폴리스 가공 전문기업으로, 세계 프로폴리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비엔케어의 성장에는 이용림 대표의 무수한 노력이 따랐다. 이용림 대표는 “국산 프로폴리스를 다양한 제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를 계속해 나가며, 최고 수준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프로폴리스를 공급해 국내는 물론 세계에 비엔케어 브랜드와 프로폴리스의 우수함을 알리겠다”면서 “최고의 품질로 보답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천시 설성면 대죽3리 마을 입구에 소재한 이천 지역 기업인 비엔케어를 3월 20일 찾았다.

■ 비엔케어 기업 소개 및 기업이념
양봉업 기반 고부가 가치 창출을 위해 건강기능식품화 전문기술과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GMP시설 인프라 보유를 통한 프로폴리스 전문제조업체로 시작했습니다. 
우수 가공시설 보유 및 자체 개발 기술 등의 경쟁력을 가진 국내 유일 천연프로폴리스 가공 전문기업으로 최고의 원재료와 독보적인 생산기술로 국내 프로폴리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비엔케어는 ‘bio inform & nutrition care’의 약자로 생명 정보와 영양으로 인간의 건강을 케어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종 바이러스와 유해 물질에 노출된 현대인에게 꿀벌이 만든 자연 항산화 물질인 프로폴리스는 필수이며 우수한 국산 프로폴리스의 세계적 명품화를 통해 국민건강 증진과 양봉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사회공헌의 기업이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비엔케어 프로폴리스 강점과 주력제품은.
프로폴리스는 지용성 물질로 물에 잘 녹지 않아 인체 내 흡수가 어려운 물질입니다. 대부분의 수용성프로폴리스 제품은 합성유화제를 사용해 제조함으로 인해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나 당사의 특허 기술은 합성유화제 없이 프로폴리스의 수용화를 획기적으로 높였습니다.
천연물질인 감자전분 유래 싸이클로덱스트린을 이용한 수용성 프로폴리스는 싸이클로덱스트린 원 형태 내부에 프로폴리스 입자를 포집(코팅)해 프로폴리스 분자를 작게 만든 제품으로 인체 흡수율이 높고 우수한 항균 및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계 최초 동결건조 방식의 저분자 프로폴리스 분말인 파워킹 프로폴리스는 고분자 형태의 프로폴리스를 저분자 형태로 바꿔주는 기술과 함께 동결건조기술이 더해져 체내 흡수율 향상 뿐만 아니라 인체에 좋은 성분 파괴를 최소화했습니다. 
급속 동결건조한 프로폴리스 분말은 저분자 분말로 더욱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높은 흡수율, 높은 효과, 무알코올 무합성 유화제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폴리스는 2019년 중기청 혁신형 기술개발 과제사업인 ‘수용성 프로폴리스 공정 최적화 및 항산화/면역 활성 제품 개발에 대한 혁신형 기술개발 과제사업’에 항산화 면역력 증진 효과가 타제품 대비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우수기업이 되기 위한 원동력은.
특허 기술을 사용한 제품의 우수성과 그에 따른 소비자 신뢰도가 바탕이 됐습니다. 연구개발사업 항산화 면역력 증진 효과가 우수하다는 결과뿐만 아니라 많은 소비자분들께서 효과를 증명해주시어 당사의 프로폴리스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당사는 프로폴리스 전문기업으로 우리 농산물(국산프로폴리스)의 고부가 가치 창출뿐 아니라 더 큰 고객 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성장하며 나아갈 것입니다.

■ 기업 계획/취득 인증 및 수상실적은.
당사는 2006년 벤처기업인증, 업계 최초 급속동결 건조공법을 실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 GMP 인증, 농촌융복합산업 사업자 인증, HACCP 인증과 오랜 연구개발 통해 프로폴리스 전문기업으로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CEO는 건강명장 2호, 대한민국 프로폴리스 부문 대한명인, 벤처기업 신지식으로써 CTO 역할을 겸직해 당사 연구개발과제의 상용화 비율이 높습니다.
국산 프로폴리스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다양한 제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를 계속해 나가며 최고 수준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프로폴리스를 공급해 국내는 물론 세계에 비엔케어 브랜드와 프로폴리스의 우수함을 알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프로폴리스의 연구개발 ▲연구개발을 토대로 프로폴리스 브랜드화 및 판로 확대 ▲국산 프로폴리스의 세계적 명품화를 통한 수출사업 ▲개별 인정형 제품생산 ▲지역 농산물 공급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원재료 생산농가 조합결성 ▲지역농민 양봉기술 보급으로 원물 생산 확대 및 매출증진 기여 등의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기업을 이끌어 오시면서 보람됐던 일이 있으시다면.
프로폴리스는 세균 및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항바이러스성분과 독소 제거, 산화 억제 등 각종 질병에서의 다양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환우분들이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 당사의 동결건조프로폴리스 분말은 타제품 대비 흡수율이 높아 많은 환우분들이 섭취하고 계신데, 환우분들의 호전·완치 소식과 함께 감사 인사를 들을 때 감사함과 보람됨을 느낍니다.
프로폴리스는 섭취량이 정해져 있지만 체질 및 건강 상태에 따라 섭취량을 달리해야 하며 섭취량에 따른 흡수율이 중요하므로 흡수율 높은 우수한 프로폴리스가 되기 위한 조건인 원료관리, 왁스 제거, 추출용매, 수용화 가공기술이 수반돼야 합니다.

■ 그렇다면 어려웠던 점 또한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국내 전국 양봉인 및 양봉농가가 원료 공급원이자 판매처로 국산 프로폴리스의 판매량 80% 이상이 당사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현재 자가 생산, 지역양봉농가, 양봉농협 외 전국의 양봉농가로부터 수매, 양봉 관련 법인 및 선도 농가와의 계약재배로 원료를 공급, 지역기술센터를 통한 양봉농가 원물 생산량 향상성 기술교육을 진행하며 원물의 생산량 증가에 힘쓰고 있지만 프로폴리스의 생산량은 워낙 미미해 농민을 대상으로 수매하기에 양이 한정되어있습니다. 
국산 프로폴리스는 외국산 프로폴리스에 비해 밀랍이 많아 가공하기 어렵고 높은 단가를 가지고 있으나 국산 프로폴리스 강점은 외국산에 비해 우수해 국산 프로폴리스에 대한 인식 확대 및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전국적으로 원료가 부족한 상태로 일부 제품은 외국산 제품으로 신제품 출시했고, 국산 프로폴리스의 생산을 위해 원료수매에 힘쓰고 있습니다.

■ 이용림 대표님의 경영철학과 향후 비전에 대해 밝히신다면.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사회에 공헌하고 ‘품질향상’을 통해 경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혁신형 기술개발 과제사업 결과를 토대로 수출적합제품 개발과 국내시장에서 프로폴리스 제품으로 업계 내 효능과 품질을 인정받은 경험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하며, k-food 효과를 활용한 해외 마케팅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각종 면역질환과 건강에 관심이 높아진 해외시장에서 성과를 기대하고, 동일 분야에서 타제품 대비 차별화로 국산 프로폴리스의 강점과 당사 제조 기술을 살린다면 수출제품으로써의 경쟁력은 충분합니다.

■ 이천시민들께 한 말씀
안녕하세요. 이렇게 이천시민분들께 인사를 드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겨 기쁘게 생각합니다.
비엔케어는 2006년 설립되어 프로폴리스 전문 GMP설비와 특허 제조 기술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고품질의 프로폴리스를 생산하는 프로폴리스 전문기업입니다.
오랜 연구 결과 모든 건강관리의 기본은 과산화를 억제함에 있고 꿀벌이 만든 자연 항산화 물질인 프로폴리스는 현대인 특히 각종 유해 물질에 노출된 현대인의 구강, 호흡기 건강에 필수임을 알게 됐습니다.
더욱 우수한 원료와 발전된 기술력으로 많은 분이 최고의 프로폴리스를 접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과 사랑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